우리아이 성장치료

성장장애의 원인과 치료법…

큰 키도 경쟁력이다
성장이란 사람의 몸이 양적, 질적으로 커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성장은 키의 성장이며 따라서 성장장애는 한창 자라야 할 성장기임에도 불구하고 키의 성장이 더디거나 중단된 것을 말합니다.

의학적으로 정의하는 성장장애
– 신장이 매년 4cm미만으로 자란다.
– 또래 아이들 100명중 키순서가 앞에서 3번째 이내이다.
– X-ray 검사상에서 뼈의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2살 정도 적게 나온다.

성장장애의 원인 및 치료시기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장장애는 유전적인 요인과 영양 결핍, 만성 신염이나 선천적 심장질환,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또는항진증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성장장애의 원인을 오연과 오지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연은 머리와 목, 손발 근육이 허약해지고 무력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오지는 일어서는 것과 행동하는 것, 머리카락이 나는 것, 치아가 나는 것, 말하는 것 등이 더디고 늦은 것을 말합니다. 이외에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등 소화기 질환을 비롯해 폐를 비롯한 호흡기의 허약, 정신신경의 허약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성장장애의 치료는 사춘기, 즉 15-16세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남녀 모두 사춘기가 지나면 성호르몬의 변화로 성숙해짐과 동시에 성장판이 닫혀 성장이 저해되기 때문입니다.
성장장애의 한방치료
성장장애의 한방 치료는 성장기 아동에게 충분한 기운을 보충 시켜주고 오장육부의 기혈을 조화시켜 성장을 도와주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합니다.
쇄양, 구기자, 두충, 속단, 오가피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약재들을 배합해 만든 성장보기탕은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식욕부진이나 설사, 알레르기 질환 등 성장에 방해가 되는 대표적인 질환의 치료도 병행합니다. 이들 질환을 치료하고 영양을 공급할 경우 성장장애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장애의 한방 치료는 아동의 전신상태를 조절해 신체의 균형있는 성장을 도와주고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 주는 치료를 병행할 경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성장장애는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성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필요가 있습니다.

균형있는 식생활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아이들이나 청소년들 사이에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 각종 음료 및 과자류 등의 섭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음식물들은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비만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비만증은 영양섭취의 균형을 깨뜨리면서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를 빠르게 하는 등 성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건강의 유지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각종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있는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성장촉진제

요즘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습으로 인해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운동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운동은 성정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칭과 체조, 줄넘기, 농구, 단거리 달리기,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철봉 매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경우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망한의원소개introduce

소망한의원

소망이 이루어지는 곳…소망한의원입니다. 저희 한의원은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함께 소망을 이루어갑시다.

소개 더보기

진료상담/예약introd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