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치료프로그램

소망한의원의 아토피 치료원리

아토피가 衛氣營血(위기영혈)의 균형이 무너지고 이에 따른 熱毒(열독)으로 인한 염증이라고 봤을 때 치료는 衛氣營血(위기영혈)의 균형을 잡아주고 熱毒(열독)을 제거하는 것이 1차 치료이며, 오랜 아토피로 인해 약해지고 균형이 무너진 내부 장기의 치료가 2차로 필요합니다. (피부 보호막과 자연면역의 강화, 획득면역의 안정이 필요하며, 장점막의 안정화를 통한 장누수증후군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소망한의원 치료핵심은 자체 개발한 외용제를 사용하여 정상세균총과 피부보호막 재건, 자연면역의 강화, 알러지 염증으로 인한 피부 염증과 독소제거를 하는 1차과정과 청혈탕과 수근환, 청비환, 쾌변환을 사용하여 내부 점막의 안정화와 체질개선, 증상의 악화와 재발방지를 위한 2차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소망한의원의 치료법은 가려움 해소⟶면역체계 안정화⟶아토피 체질개선⟶피부 본래기능 회복으로 집약할 수 있습니다.

소망한의원의 아토피 치료과정

피부는 내부 장기의 건강상태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때문에 장기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알러지 열과 독소 제거, 이로 인한 피부열독을 어떻게 제거하느냐가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소망한의원에서는 아토피와 건선 치료에 외용제와 내복약을 병행해서 사용한다.
외용제는 알러지열 소거와 피부세포 면역력 증강 및 모세혈관 염증, 독소 제거 치료에 사용한다. 약 6개월 간 발효와 숙성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외용제는 환부에 누적된 각종 독소제거가 주요 기능이다.
내복약인 청열제는 장기 내 독소 생성을 막는 근본치료에 활용된다. 진피층 모세혈관의 혈액순환과 표피층의 염증과 독소 배출이 원활해야 피부가 맑고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토피・ 건선 치료 시 환자 체질개선도 중요시 한다. 열을 동반하는 알러지 체질이 개선되어야 치료 근간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적절히 조절된 열은 인체에 활력을 주지만, 열 조절기능이 무너지면 아토피와 같은 각종 질병을 부르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내부 알러지 치료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동차에 비유해 보자. 자동차가 원활히 운행되기 위해서는 엔진에서부터 배기까지 막힘이 없이 순환이 잘 되어야 한다. 그런데 엔진에서 발생한 매연과 각종 유해물질이 배출구인 마후라가 막혔을 때 그 열은 어디로 갈까? 마후라가 막히면 연통을 돌고 돌다 작은 구멍이나 약한 틈새로 비집고 나가려고 한다.
우리 인체도 마찬가지다. 우리 몸에서 알러지 열이 발생했을 때 열처리 순환공장 즉 가장 큰 배기통은 코다. 코가 고장 나면 그 열은 입, 눈, 귀, 항문이나 요도 등 9규(인체의 9가지 구멍)로 몰려간다. 아토피 환자나 건선 환자의 경우 7-80%가 비염환자임도 이를 말해준다. 소망한의원의 아토피, 건선 치료에서 가장 먼저 비염치료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입, 코, 귀, 항문, 요도 순이다. 이 마저도 부하가 걸려 원활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약한 부위인 팔, 목, 다리 등의 접힌 부분으로 몰리게 되고, 그 후 점차적으로 전신 피부로 퍼져나가게 된다.
이는 마치 부실한 댐에 갑자기 쏟아진 폭우로 댐에 구멍이 나고 붕괴 직전에 취할 방법은 유입되는 물길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서, 수압을 견디도록 갈라지고 구멍난 댐을 서둘러 막는 길밖에 없다.   소망한의원에서의 치료법에서 내복약은 늘어난 물을 줄이고, 외용제로 파괴된 댐을 보수하는 역할로 비유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법은 가려움 해소 ⟶ 면역체계 안정화 ⟶ 아토피 체질개선 ⟶ 피부 본래기능 회복으로 집약할 수 있다.
아토피 치료에서 알러지 체질은 후천적인 영향도 크지만 부모로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그동안 발표된 연구결과 알러지 유전형질은 한 쪽 부모가 알러지 체질일 경우 50%, 양부모 모두일 경우 80% 이상 유전인 것으로 알려진다.

치료제 개발 현황

• 약재구성 : 희첨, 수영, 마유 등 한약재
  • 제조방법 : 6개월의 발효와 숙성 3차례 반복
  • 연구기간 : 약 15여년
  • 치료제 형태 : 발효된 액상 정제추출액
  • 지적재산권 등록현황
    – 2010.10.7 나린싱크림 등 132건 상표등록
    – 2011.12. 8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시험의뢰 결과 잔류농약 130종, 비소, 납, 수은 등 불검출
    – 2010.12.9 해독제 수근환 안전성 검사
    – 2011.12.22 특허(특허 제10-1100130-2011.12.22) 획득.
  • 임상시험: 5천여 건

치료제 특징

• 치료 후 재발 없음
  • 내복약 위주 기존 치료와 달리 특허 외용약과 내복약병행 치료로 근본치유 가능
    – 아토피 피부증상 개선 및 완화
    – 피부기능 정상화
    – 항균 기능
    – 면역력 향상
    – 재생, 피부막 형성 능력
    – 정상적인 피부기능 회복력
    – 건선, 피부소양증,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등 효과
    – 치료경과 추이
    – 1개월:육안으로 확인될 만큼 개선 효과
    – 2-6개월:대부분 증상 소실
    – 6개월 초과:특이한 증상이나 스테로이드 장기간 사용, 주의사항을 지키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
  • 금기식품이 거의 없다
    – 아토피 치료과정에서 술, 닭고기, 인삼류, 꿀 외에 제한하거나 금기하는 음식이 없습니다.

소망한의원의 치료약물 구성

외용제

아토피 외용치료제는 ①아토비누 ②수근액(입욕제) ③수근청(원액) ④코팅보습제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토피 외용치료제는 취침 전 도포하되, 몸의 윗부분에서 아래로 바릅니다. (심한 경우 아침에 한 번 더 도포합니다.)

아토비누

팜유에 원액과 달팽이 기름을 혼합해 제조함
사용방법:목욕, 세면시 사용, 일반 비누나 샴푸 대신 사용하는 천연비누로 수근청이 15% 함유되어 있어 아토피 환자의 면역력과 염증치료에 도움이 됨.
※비누를 제외한 제품은 필히 냉장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근청을 환부에 바른 후 가볍게 두드려 주면 흡수가 빠릅니다.

수근청(원액)

수영근 100% 추출물에 창이자(菖耳子), 희렴(稀簽), 상황버섯, 권백, 지실, 애엽, 괴화, 저근, 연교, 마유 등의 약재를 가공 법제를 통해 6개월 동안 발효와 숙성제조. 1톤 수영근을 발효숙성 과정을 거쳐 제품화 하면 약 40Kg이 추출
사용방법 : 아토피 치료의 핵심 치료제로 수근액은 피부 침투력이 빠른 반면 휘발성 또한 강해 약물을 바른 직후 코팅보습제를 도포함으로서 피부 침투효과를 극대화

수근액(입욕제)

수영근 추출물에 원액, 창이자, 애엽, 마유 등을 법제, 가공해서 만든 물질로 피부 살균과 해독,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어 염증소멸에 사용
사용방법:샤워나 간단한 목욕 후 물기를 닦아 낸 후 약간 촉촉한 상태에서 몸 전체에 머리서부터 아래로 분사해 사용

코팅보습제

수근청에 마유, 달팽이유를 혼합가공, 수분증발 후 뮤신을 첨가해 만든 물질로 가려움증 해소 및 완화, 피부 보습효과, 피부면역력 강화, 가려움증으로 손상된 상처 치유, 두드러기 현상 방지 및 항생효과
사용방법:수근청을 바른 직후 환부에 가볍게 도포하여 수근청이 휘발하지 않도록 막고 수분증발을 예방. 단 너무 두텁게 도포하면 모공이 막히기 때문에 가볍게 터치해야 함.

내복제

청혈탕

수영근 추출물에 원액, 감초 등을 가공, 숙성과정을 거쳐 만든 탕약
사용방법:1일 식후 30분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복용하며, 심한 경우 3회 복용함. 대부분 아토피 환자의 경우 물 먹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어 음용으로 대신 활용함

청비환

신의, 세신, 백지, 행인, 길경. 목과, 패장근, 진피 등을 법제 분말가공, 아토피 비염환자에게 주로 사용. 비염이 심한 경우 3개월 비염 치료 후 아토피 치료.
사용방법:취침 전 1회 복용 (1회 20알-30알)

수근환

수연(근)을 원액에 9증 9폭 후 분말가공
사용방법:면역력 증강과 체질개선, 증상이 심한 경우 사용, 어린이 (1일 3회) 1회 10알, 성인 (1일 3회) 1회 20-30알

쾌변환

황련, 창출, 흑두, 감초, 시호 등을 각 등분 분말 후 알로에 혼합가공, 특히 다이어트, 변비가 심할 경우 1일 2회 복용하고, 장운동 원활치 못할 경우 취침 전 1회 복용함. (단 2주 이상 복용 및 설사 환자에게 복용은 금함)
사용방법:어린이 (1일 3회) 1회 10알, 성인 (1일 3회) 1회 20-30알

소망한의원소개introduce

소망한의원

소망이 이루어지는 곳…소망한의원입니다. 저희 한의원은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함께 소망을 이루어갑시다.

소개 더보기

진료상담/예약introduce